본문 바로가기
chill

드라마 리뷰- 종이의 집 : 공동 경제 구역 1회/ 연기력/설정/아쉬운 점/스포

by ssorr 2022. 6. 24.
반응형

넷플릭스 메인에 등장한 종이의집: 공동경제구역.
24일 오후 시즌1이 공개되었다. 총 6화로 되어있고, 아마도 원작과 비슷하게 시즌 1에서는 조폐국을 점령한 강도들이 돈을 찍어내기 위한 고군분투가 그려질것 같다.

1화를 본 이 시점에,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왜 굳이 리메이크 했을까? 였다. 원작이 엄청나게 대성공한 작품이기도 하고 조폐국에서 돈을 만들어내어 훔친다는 설정 자체가 센세이션했던 부분이기도 해서 알고 보는게, 극의 재미를 좀 떨어뜨리는 것 같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무래도 한국에서 리메이크 된 만큼 원작 설정과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다.
일단 통일 직전의 남북한의 공동 경제구역이 있다는 것. 이미 남북한이 교류가 있다는 점. 그리고 공동 화폐가 있다는 설정이나 강도단에도 남북한 사람들이 모두 포함되어있다.


1화를 보고 나서 느낌은, 촌스럽고 구린데,,? 싶었다.
아니 정말 한국스타일 일명 ,CJ 감성을 도대체 어떻게 하면 버릴 수 있는 걸까. 좀 세련되게 못만드는 건가?

1. 첫번째로 연기.
개인적으로 전종서 연기는 넷플릭스 영화 더 콜에서 봤을때 너무 잘했어서 기대했는데 원작과 이름이 같은 도쿄 역을 맡았다고 했을 때 잘 어울릴 것 같아서 기대했었다.
그런데 일단 연기가 약간 실망스러웠다. 원작의 도쿄 나레이션은 굉장히 호평을 받는 나레이션인데 한국판 도쿄의 나레이션은,,네,,,
그리고 전반적으로 연기들이 SNL 꽁트 연기 하는 것같은 오그라드는 느낌이 든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베를린 역의 박해수와 원작 리스본 역의 김윤진 연기만 안정적인 느낌이 들었다.
과연 나아질지..그 뒷 이야기들을 더 봐야할듯.

2. 룸싸롱, 꽃뱀, 가터벨트,
정말 한국 남자감독들의 빻은 영화에 다 등장하는 설정들. 내가 이걸 또 봐야하나.
물론 원작 종이의 집에서 불법촬영을 한 사진으로 미성년자들이 서로를 협박하거나 하는 부적절한 장면들은 그 당시에도 맘에 안들었었기 때문에 한국판에서 삭제된 설정이라 좋아했었다.
근데 그것만 빠지고 다른 싫은 설정은 다 등장함.
북한 출신의 도쿄가 이주 브로커에게 사기당하고 룸싸롱에서 일하면서 성추행, 성희롱 당하고 강간까지 당할뻔한 설정.
그리고 다른 지나가는 조연이 남자 깡패들에게 맞아서 피떡이 되서 끌려와서 강간당할뻔한 장면.
이런거 없이 영화, 드라마 못만드니?

게다가 원작의 모니카 역할의 이주빈이 조폐국장에게 임신했다고 하고나서 듣는 말. 꽃뱀.
그놈에 꽃뱀.

그리고 원작에서도 물론 도쿄의 몸매가 부각되거나 하는 등의 맘에 안드는 설정들이 있긴 했지만 그건 뭔가 이유라도 붙였지.
나이로비역의 장윤주가 굳이굳이 강도하러 들어가면서 짧은치마에 가터벨트 차고 있는 장면이나 각자 나라이름으로 이름 정하는데 보여주는 나이로비가 몸매드러나게 딱맞게 입은 엉덩이만 강조하는 장면.
이런 장면 필요하냐고.

2화부터 재밌어진다는 말들이 많길래 참고참고 보는데 정말...한숨 나오는 수준이었다.

3. 대사
예고편부터 걱정되던 선수입장~ 수준의 CJ 감성 대사들.
댄버역의 김지훈이 인터뷰에서 그런 대사 없다고 했는데, 그대신 다른게 있잖아요 ㅎ

“대기들 타시고” 선수입장이랑 뭐가달라..ㅠ

그리고 나이로비가 조폐국 점령할때
“오빠 그러다 대가리에 빵꾸나”
나이로비가 언제부터 오빠오빠 하던 캐릭터였는데.

여러모로 1화는 보는데 이걸 봐야싶게 참아가면서 보게 만드는 회차였다.
2회에 손이 갈지 안갈지 모르겠네..


+
가면은 달리가면에사 하회탈로 바꾼건 정말 맘에들었다. 예고편에도 나왔다시피 버스에서 하회탈이 보이며 내리는 장면은 너무 멋있었다.

그리고 원작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교수 역의 유지태가 운영하는 카페. 그 카페의 이름은 cafe bella ciao
벨라차오 노래가 원작에서 강도단이 부르기도 하면서 주제곡처럼 느껴졌었는데 한국판에도 그런 노래가 있을지도 궁금해지기도 한다.


반응형

댓글